> 수리논술

[ 2021학년도 수리논술 프로그램 ]
최고의 합격률을 자랑하는 대학별고사의 리더 !!!
On(강남인강)-offline(대치,반포,분당,목동,일산,수원)의
경험이 녹아있는 최고의 강의 !!!

수리논술

개강: 2020년 1월 4일(토) 오후 7:00 ~ 10:00


최정운T

서울대학교 졸업
전) 종로학원 지자체 수업 강사
전) 청솔학원 재수종합반 수학 강사
현) 대치 MID 수리 및 수리논술 강사
현) 분당(서현) 펜타스 수리논술 강의
현) 수원(영통) 위너스 수리논술 강의
현) 펜타스 기숙학원 수리논술 강의

◆ 최정운 수리논술만의 특징
▣ 학생부 교과 관리와 면접 대비가 가능한 논술 강의
▣ 매년 수시 논술전형에서 배출하고 있는 수많은 합격생
▣ 매년 변하는 논술 유형에 따라 항상 업그레이드되는 시즌 교재와 프로그램
    -더는 출제되지않는 전통적 수리논술 내용은 버리고 오로지 실전에 초점 집중
▣ 10년 이상의 강의 경험과 매년 업그레이드되는 최고의 논술 수업 시스템 구축
▣ 의대논술까지 준비하는 완성도 높은 내용

◆ 최정운 수리논술만의 특징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1기 [입문] - 기출문제 분석을 통한 유형 파악 2기 [실전] - 심화 기출문제 적응 및 서술력 완성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3기 [종합] - 실전 난이도 문제 적응 및 완성 4기 [Final] – 대학별 직전 대비반 [ 수능 이전 및 이후 ]

◆ 수리논술 트레이닝 클래스 8주과정

강의내용

1주

함수의 그래프 합성함수 역함수

2주

지수함수 로그함수 극한과 미분

3주

삼각함수 극한과 미분

4주

연속과 미분가능성, 최대 최소

5주

여러 가지 함수의 미분을 통한 분석

6주

치환적분, 부분적분

7주

정적분의 활용

8주

중간값 정리, 평균값 정리의 활용


<<수리논술에 대하여>>

1. 수리논술과 수학의 차이점은?
A> 수학은 과정보다는 결과만 평가 대상이 되지만 논술은 결과보다는 과정이 평가대상이 된다. 실제 결과를 알려주고 유도과정을 물어보는 논술문제가 많다. 수능출제범위는 미적2, 기하와 벡터, 확률과 통계로 한정되지만 논술은 중고교 교과과정내의 내용이면 되고 출제 범위가 한정되지 않는다. 논술 문제는 예를 들어 입체 도형 하나에서 미적분 문제 기벡 문제 확통문제를 다 연관지어서 물어 보는 경우처럼 여러 수학의 파트 내용들이 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지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수학문제에는 제시문이 주어지지 않으며, 앞 문제와 다음 문제는 관련성이 없지만, 논술에서는 제시문이 주어지고 유형에 따라 제시문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와 앞 선 논제들 과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문제해결의 키포인트가 된다.

2. 수리논술을 일찍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수학을 잘하면 수리논술을 잘할 수 있으니까, 수학을 먼저 하고, 수리논술을 하면 안되나? A> 수학성적과 논술실력이 비례하는 상관관계에 있다. 그런데 논술유형에 대해 대비를 하지 않다가 수능이후 논술 문제를 급하게 풀어보는 학생들은 수학 1, 2 등급학생들이라도 합격할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왜냐하면, 지원하는 학교별로 비슷한 수학실력의 학생들끼리 경쟁하는 것이 논술 시험이므로 조금 더 오랫동안 논술문제의 특징과 유형을 파악하고 준비해 온 학생들이 더 좋은 답안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학실력이 단기간에 향상될 수 없는 만큼 수리논술에서 고득점 답안을 쓸 수 있는 실력 또한 단기간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간혹 3학년 초에 수리논술 수업을 듣다가 부족한 수학공부를 더 하고 다시 논술을 하겠다고 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런 학생들 대부분은 수학성적도 못 올리면서도 그 기간 동안 조금씩 시간을 할애하여 논술 준비를 했더라면, 얻을 수 있었던 수학실력의 향상분과 논술시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는 황금 같은 기회도 잃어버리는 이중의 실패를 겪는 경우가 많았다.

3. 수학이 많이 부족한데, 수리논술을 할 수 있을까? 수리논술을 하면 수학에 도움이 되나?
A> 수학성적이 잘 안 나와도 대입에서 수학을 포기할 수는 없다. 이때까지 해오던 방법대로 수학공부를 하면 언제나 제자리거나 뒤처지게 되는 학생이라면 더더욱 논술공부를 새로 해 보기를 권한다. 수리논술문제들은 수학문제의 조건들을 정리하고, 물어보는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연결고리들을 찾아가는 일반적인 수학의 해법을 연습하며, 공식들 암기와 단순 적용만으로는 파악하지 못했던 수학의 원리들을 깨닫게 하는 더없이 좋은 도구이다. 꾸준히 고민하고, 배우고 정리하는 노력을 계속한다면, 어느새, 수학문제를 보는 새로운 눈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 믿는다.

4. 수리논술을 잘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A> 수리논술도 수학시험이다.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를 치밀히 분석하여 필요한 과정을 적절히 서술하면 좋은 성적을 받는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많은 문제를 풀어 볼수록 더 좋다. 그렇다고, 결과만 암기하거나 해답을 보고 이해했다고 넘기는 것은 천 개의 만 개의 문제를 본다한들 시험을 잘 볼 수는 없다. 스스로 치열하게 고민하고, 이 방법 저 방법으로 변형하고 하는 시도들을 계속해야 논술문제를 제대로 푸는 것이고, 그 풀이 과정을 객관적으로 평가받아야 어떤 것들을 몰랐고 어떤 것들을 놓쳤는지를 되뇌일 수 있다. 그런 노력들이 쌓여야만 수학과 논술실력이 향상될 수 있다.

5. 수리논술로 합격하는 학생들은 어떤 학생들인가?
A> 한 마디로 성실한 학생이다. 주어진 집필시간에 딴 짓 안하고 어떻게든 문제를 풀겠다고 고민한 흔적이 남아 있는 학생들은 처음에는 정답에 근접하지 못하더라도 6개월 정도의 수업과정이 지난 후에는 점점 정답을 써 내는 빈도가 높아진다. 그런 학생들은 논술로 합격할 거라는 예상이 어긋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매년 객관적인 성적으로는 힘들어 보이는 대학에 수리논술로 합격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런 학생들의 공통점은 강사를 귀찮게 했던 학생들이었다. 질문하고 확인받고 꾸준히 열정을 가지고 수업을 같이 만들어 가는 학생들은 거의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6. 왜 최정운의 수리논술 수업을 수강해야 하나?
A> 재수종합반에서 수능대비 수업을 하다가 논술 수업을 주로 준비하고 수업해온 기간이 어느덧 8년이 지났다. 그동안, 논술전형을 실시하는 모든 대학들의 그간의 문제들을 연구하고 수업하면서 쌓여온 knowhow들이 논술문제의 정답을 찾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학생들이 이해 못 하고 넘어가는 문제가 생기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다른 문제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완벽한 이해를 수업의 기본으로 한다.
최근 논술 문제들의 경향을 누구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예상되는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